본문 바로가기

첫눈애안과

아벨리노각막이상증 50대 유전성질환 눈흰점 치료


항상 여러분의 첫눈을 기억하고 그 상태로 복원해 드리기 위해 연구하는 첫눈애안과 인사드립니다.
저희 블로그에서 가끔 아벨리노각막이상증 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렸었는데, 이번 시간에는 실제 증상을 겪고 계신 환자분을 예를 들어 치료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해당 환자분의 나이는 50대이며, 유전성질환 인 아벨리노이형접합자에 해당하신 상황이었습니다.
처음 들어보는 생소한 용어일 수 있겠으나 세월이 흐를수록 시력이 낮아지는 느낌, 그리고 안경 도수를 높여서 매번 새로 맞추는 등 제가 사전에 말씀드린 증상이 있으시다며 내원하셔서 아벨리노각막이상증 검사와 함께 조치를 진행하셨습니다.

이는 유전성질환 이며, 눈흰점 이 마치 눈꽃모양 결정체와 같이 반점이 나타나는데 이로 인해서 시력 저하 때문에 생활에 불편함을 느끼시고 대부분 내원을 하십니다. 


이러한 눈흰점 의 생성 이유는 특정 유전자가 만들어내는 단백질이 원인입니다.

 

각막에 상처가 났을 때, 이러한 상처를 회복하기 위해서 안구 내에서 대량의 단백질을 생산하게 됩니다.
정상적인 안구는 적정량 단백질을 생산하지만 아벨리노각막이상증 의 이형접합자 보유자분은 비정상적인 양의 단백질을 배출하며 이것이 쌓이게 되어 결국 반점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평소 눈이 침침하면서 잘 보이지 않아서 일상생활을 하면서 조금씩 불편함이 있으셨다면 이에 해당하실 수 있으므로 내원하시어 검사를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특히 좋지 않은 시력 때문에 라식, 라섹수술을 준비하시다가 이러한 증상을 발견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 아벨리노이형접합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미세한 상처라도 각막에 생긴다면 많은 양의 단백질이 생산되므로 각막 절제가 필요한 수술은 일단 절대 받으시면 안 됩니다.


첫눈애안과에 방문해주신 아벨리노각막이상증 이 있으신 50대 환자분은 백내장 증상으로 괴롭다며 내원해 주셨습니다.
지난 5월 각막이영양증에 대한 DNA검사를 의뢰하여 이를 확인해보니 아벨리노 이형접합자가 있음을 판정을 받으셨고 각막혼탁 때문에 수술 후에도 대비 감도 저하나 시력저하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안내드렸습니다.


백내장, 아벨리노 증상이 같이 있다면 수술하지 않고 방치할 시 아벨리노 각막이영양증이 더욱 심화되어 수정체 관찰까지 어려워져 백내장 수술이 상당히 더욱 어려워졌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행히 아벨리노 각막이영양증이라는 핸디캡이 있었지만 다초점 수술을 진행하여 무사히 종료했으며, 수술 전후 비교했을 때 시력이 상승되었습니다.


이처럼 아벨리노각막이상증 을 앓고 계신 분들이라도 본원에서 백내장 수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순한 노안 증상으로 착각하시고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후에는 크게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벨리노 각막이영양증은 아직은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되지 않았으므로 발견 즉시 진행속도 자체를 늦추는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첫눈애안과에서는 백내장 수술과 기타 안질환에 대한 조치를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작은 증상 하나라도 꼭 간과하지 마시고 꼭 내원하셔서 정밀진단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